인간 행동과 정신 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과학적인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여 자기 자신과 타인,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적응케 함으로써 각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다.
한국의 역사와 이와 관련된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역사적 시야를 넓히고, 과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춘 리더로서 성장하도록 돕는다.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은 대상자와 간호사가 함께 서로 배워가는 경험으로, 대상자를 위한 교정적 정서 경험을 하도록 한다. 이는 간호사와 대상자의 인간관계, 서로에 대한 존중,사회문화적 차이의 수용에 근거하며, 대상자의 병식과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간호사가 개인의 특성과 임상기술을 사용, 적용하도록 돕는다.
태아기 및 영유아 아동발달에서부터 노년기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의 중요한 발달과업 및 위기에 따른 대처방법을 학습한다.
해부학의 역사를 이해하고, 그림과 도표를 통해 세포 및 인체의 각 계통별 정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간호학 전공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인체의 각 계통별 기능에 관한 기본 지식의 습득을 목적으로 간호학 전공의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미생물학의 이론과 실습을 미생물의 생리, 감염, 멸균과 소독, 면역 및 감염 관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므로 효율적으로 간호업무에 적용한다.
질병의 기전에 초점을 두고 질병의 원인, 기능적 변화, 임상증상, 합병증 등을 연구하여 대상자 간호에 필요한 질병의 기초적인 내용과 과정을 이해한다.
임상에서 흔히 응용되고 있는 예방과 치료에 필요한 약물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유효적절하게 사용됨을 알게 함으로써 간호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전반적인 의학용어를 습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간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역사, 간호역사, 철학, 간호실무에 있어 윤리적, 법적 기준을 이해함으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자세와 윤리적 자세를 갖도록 한다.
간호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인간의 기본요구 충족과 특수 간호행위를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한다.
간호의 기본개념과 이론, 그리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인간의 기본요구 충족을 위해 필요한 간호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력과 체계별 신체검진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진방법을 이용하여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사정하는 능력을 갖는다.
면담과 신체 계통 검진법을 터득하여, 실습실 환경에서 대상자 중심의 건강 자료를 수집하는 능력을 기른다. 즉, 문진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력을 논리적으로 조사하고, 검진자의 주요 감각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신체를 시진, 청진, 타진 및 촉진하는 과정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간호의 의미와 언어를 이해하고, 대상자 간호를 계획하면서 임상적 의사결정을 정확히 내릴 수 있도록 간호과정의 각 단계를 순서적으로 접근하여 실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키운다.
현장중심교육을 통한 산업체 요구도 격차를 완화시킴으로 재학생의 취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며, 전공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 해결함으로써 문제해결능력, 협업 능력, 실무능력 등을 배양한다.
간호학, 생리학, 질병예방에 대한 이론들에 대해 학습하며 총체적인 간호학적 접근을 위해 필요한 급성, 만성 질병에 대한 진단, 치료, 질병통계, 약리학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더불어 임상 실습을 통한 실제적인 훈련을 강화하여 과거력 조사, 위험요인 사정, 건강한 삶의 증진, 장애나 질병의 치료, 신체사정, 환자와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기술 등을 습득한다.
성인대상자의 건강관련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이론, 개념, 연구, 건강문제와 건강에 대한 사회적 변화 등 의 적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 과목이다. 성인 대상자는 물론 가족을 포함하여 간호의 전문성을 기초로 한 간호과정의 적용을 목표로 한다. 더 나아가 내, 외적 건강관리 환경을 이해하고 건강증진, 건강유지, 질병 관리, 재활 등의 개념을 포함한 총체적인 간호의 적용을 강조한다.
여성의 생식기의 전반적 특성, 임신, 분만, 산욕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요구와 문제를 중심으로 개인, 가족, 집단, 환경적 맥락 내에서의 대상자를 포함한다. 또한 근거에 기반을 둔 간호제공에 중점을 두며 간호과정을 활용하여 간호제공자, 관리자·변화자, 촉진자, 상담자 역할을 수행한다.
산전, 중, 후기와 여성건강에 대한 간호사정 및 우선순위를 제시할 수 있다. 이는 건강한 그리고 고위험여성과 신생아, 부인과질환을 포함한 역동적인 상호과정에 역점을 둔다. 간호실무를 통해, 학생은 비판적 사고기술을 계발하여 간호과정기틀을 적용한다. 또한 오늘날의 대상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으며, 시대적인 여성건강간호실무에 대한 도전을 학습할 수 있다.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과학적 지식, 간호중재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한다.
아동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파악하고 과학적 지식을 기른다. 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중재를 하고 건강교육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간호활동을 제공하여 지역사회 건강의 유지 및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 한다. 또한 국가와 사회의 요구를 인식하고 건강관리 체제 내에서 중추적인 의료요원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지역사회간호실습은 강의를 통한 지식을 기본으로 일차의료기관에서 지역사회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학 습함으로써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총체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유지·증진시키고,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 치료와 재활을 통한 회복을 돕기 위해 정신건강간호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고,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정신간호 이론에 대한 지식을 통합하여 학습하고 실제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인 임상현장 실습 을 통해 간호대상자의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 간호방법인 자기이해, 대상자 행동 이해, 치료적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치료적 정신간호환경, 지역사회 정신보건 환경, 정신간호과정을 경험하여 정신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한다.
간호관리 이론 및 관리기능에 관한 지식,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여 간호조직에 적용하며, 건강관리체계 내에서창의성과 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관리자적 지도력을 갖추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병원 및 간호조직에 적용 및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관리 과정의 실제를 파악하고 분석·평가해 보는 학습 경험을 통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관리적 리더십과 관리기술을 습득하기 위함이다.
노인의 발달과업과 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기의 주요 건강문제에 접근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 및 간호기법을 습득하고 노인장기요양제도에 대한 이해와 노인 요양시설에서의 간호사 역할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을 위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술을 활용하여 치료적 접촉을 촉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노인관련 시설인 요양원, 양로원 및 노인전문병동에서 노인들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간호중재를 제공하는 간호실무를 학습한다.
의약관계 법률지식을 학습함으로, 보건의료 정책을 잘 이해하고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하는 능력을 개발한다.
시뮬레이터를 통한 다양한 실습환경을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에게 현장실무형 실습기회를 제공하고, 임상 실습 시 수행하기 어려운 여러 술기들을 반복적으로 실습하게 함으로서 임상수행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다양한 임상상황을 구현하여 제시함으로서 상황에 대한 판단력, 대처능력, 의사소통능력 및 협동심 등을 증진한다.
본 강좌는 간호 실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시키기 위한 연구의 유형별 특징을 알고, 실험이나 조사절차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정보로 변형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기 위함이다.
본 강좌는 간호과학과 컴퓨터과학 및 정보과학을 통합한 학문으로 간호사의 핵심역량의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능력, 정보활용 및 정보관리를 통한 보건의료분야 정보통신기술의 변화를 습득한다.
본 강좌는 환자 간호시 환자의 선호도와 가치를 고려하여 간호사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체계적인 연구로부터 획득된 최상의 근거를 가지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을 내리고 적용한다.
보건의료조직에서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책임이 확대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유능한 조직 구성원으로서 조직관리 능력과 바람직한 리더의 역량을 이해하고 리더십능력을 함양하고 국제동향을 분석하여 국제 감각을 키운다.
다양한 국적의 대상자들을 위한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 경영과 글로벌 경영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일반적인 이슈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여 학생들의 조직이해능력과 자원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간호문제와 관련된 독자적인 간호 중재의 일환으로 대체요법을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 독자적 간호 중재의 개발, 측정, 수행 및 평가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독자적 간호중재의 내용으로 수지침을 비롯한 감각 중재, 심상요법 등의 인지중재, 점진적 이완 요법 등의 운동중재 등을 학습한다.
응급의료의 개념과 요소들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급상황에서 간호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처치능력과 지식을 습득하여 간호에 대한 대처능력을 향상한다.
전공교육의 심화 및 통합과정으로 첨단 의료기술의 발달에 따른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을 요하는 질병을 가진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순환기계, 호흡기계, 신경계 중환자간호의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임상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응급 및 재난상황에서 대상자의 문제를 신속히 사정하고 중증도를 분류하여 적절한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쇼크, 외상, 순환계, 내분비계 건강문제에 대해 사정하고 중재를 위해 산소공급 방법, 심장 리듬 파악 방법, 약제 투입 방법, 수액/수혈 주입 방법 등의 간호를 수행하고 평가한다.
중증의 건강문제를 갖고 중환자실에 입원한 대상자의 건강요구를이해하며 사정에서 문제를 해결하여 평가 하는 일련의 간호과정을 수행할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다문화 개념, 원리 및 연구에 대해서, 그리고 문화에 기반한 실무에 근거하여 다양한 문화적 간호 가치들을 적용하고 존중하는 문화에 근거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지역사회 간호현장에서 대상자의 건강유지·증진을 위한 방법으로 보건교육을 수행하기 위한 교수학습이론과 교육방법의 기초를 습득하여 간호교육자의 역량을 함양한다.
말기환자가 남은 삶을 보다 충만하고 의미있게 살면서 마지막까지 인간의 존엄성과 품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삶에 대한 올바른 인식·태도와 말기 환자 간호를 우한 지식, 기슬을 함양한다.
본 강좌는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데 필요한 영양의 특성과 체내에서의 기능 및 대사과정을 이해한다. 또한 영양 문제를 발견하고, 생의 주기별 특성에 따른 영양요구의 변화를 파악하고 대상자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질병에 따른 식이요법을 학습하여 이를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본 강좌는 환자안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투약 및 진단오류, 팀워크와 의사소통, 의료관련 감염 등을 이해하고 환자안전 개선방안에 대한 환자안전문화 구축, 환자안전 교육, 병원 사건보고시스템, 책임 등을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본 강좌는 지역과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과 함께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문화 및 가치의 중요성을 고려하는 건강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글로컬 리더십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21세기 초고속 정보통신시대의 의료현장에서 사용하는 전자의무기록(EMR), 영상전달제도(PACS) 등을 포함한 의료정보기술, 보건의료정보시스템 및 응용분야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본 강좌는 메르스와 COVID19 이후 변화한 국내 감염관리 체계와 신종감염병 같은 최신 감염관리 지침을 이해하고, 임상현장에서 접하는 감염관리 기본원칙에 따른 병원감염예방을 위한 표준주의지침을 적용하여 전문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한다. 의료 질 관리의 전반적인 이해, 의료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질 향상 활동 및 질 관리 활동 사례를 통해 질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역량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김해인”의 자부심과 긍지를 함양하고, 자신의 삶과 간호사로서의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한 준비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파악하고 개발계획을 세워 실현해 나가는 자기주도성을 획득한다.
생명과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야기되는 현대 생명윤리의 주요 이슈들 중심으로 각 이슈의 쟁점과 논거를 정리한 후, 장차 의료 전문가로서 구체적인 의료 현실 속에서 건전한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소양과 양식을 배양한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하는 핵심간호술에 대해 재학기간 중 습득한 기술의 숙련정도를 졸업시점에 사례를 중심으로 비판적 사고를 적용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보는 실기시험이다.
간호학과 프로그램을 통해 배양된 예비간호사로서의 간호역량을 졸업시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성과달성 정도를 도출하기 위한 이론시험이다.
졸업시점에 예비간호사로서의 간호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교과외 활동의 정도와 질을 평가함으로써 간호학과 프로그램의 성과 달성정도를 도출하기 위한 평가방법이다.